중국내 고소득층과 사치품 시장 현황
중국 정부가 사치품 단속을 강화하고 있지만 은밀한 사치인 고급 소비재 업계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중국인들의 사치품 소비액은 이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거의 절반에 가까울 정도로 그 규모가 커져 전제적인 국민 소득 수준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1. 중국인들의 사치품 소비규모
(1) 중국인 사치품 소비액
- 2014년 기준1,060억 달러로 전년 대비 4%증가
- 세계시장(2,320억 달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6%로 거의 절반에 육박
(2) 자국내 사치품 소비액은 감소세
- 시진핑 정부의 반부패 정책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됨
(3) 중국인의 해외 사치품 소비액은 증가 추세로 고급 소비재의 존재여부가 중국 관광객의 행선지를 결정할 정도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4) 중국내 여유자산을 가진 고소득층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사치품 수요층 증가 추세


2. 중국 사치품 시장의 특징
(1) 중국의 사치품 소비는 중국 내 보다 해외 구매가 더욱 뜨거움
(2)중국인들의 사치품 소비가 해외에서 많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가격 차이에 기인

(3) 사치품 구입시 외부 과시용에서 자기만족 등을 고려하는 실속형 트렌드로 변화
(4) 사치품 소비자들의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음
- 푸얼다이, 관얼다이를 대표로 하는 부유층 신세대들은 새로운 생활방식을 추구하는 경향
(5) 중국내 일부 지역의 1인당 GDP가 1만 달러를 넘어섰을 뿐만 아니라 지역 및 계층간 소득격차가 매우 커 고급 소비재에 대한 구매 잠재력이 높은 실정임

3. 중국내 사치품의 시장 전망
(1) 중국인의 사치품 소비지역이 해외에서 중국 내로 점차 전환될 것으로 예상
- 해외직구매가 가능한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자유무역시범구의 확대, 아울렛 매장의 증가 등 으로 중국 사치품 소비자들의
국내 소비가 기존에 비해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4. 한국의 대중국 프리미엄 마케팅 전략
(1) 중국에 대한 우리나라의 수출제품 중 소비재가 차지하는 비중은 경쟁국에 비해 크게 낮음
(2) 중국에서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는 온라인 해외 직구관에서도 한국산 소비재는 여타 국가 제품에 비해 저렴한 가격대를 기록
(3) 중국인의 사치품 소비규모가 전세계에서 절대적임을 감안하여 프리미엄 마케팅이 절실히 필요
- 한국산 프리미엄 제품만을 엄선한 전용매장(면세점 포함)을 만들고 마케팅 강화
- 중국 고소득자들이 쉬게 한국산 프리미엄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해외 역직구와 항공기 판매 등 새로운 마케팅 채널구축이 필요
- 중국시장 진출 전 지식재산권 강화를 통한 브랜드 보호 장치를 완료해야 함

출처 : 차이푸품질연구원, 후룬연구소, 포춘지, 중국경제주간, 한국무역협회 북경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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