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화장품 시장동향
2016년 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중국의 무역 장벽 강화 움직임 등으로 다양한 국내 산업 분야에서 어려움이 예상되고는
있지만 화장품 업계는 최대 수출국인 중국과의 FTA 발효, 식지 않는 한류 화장품 인기 등 올해도 중국 시장이라는
가능성이 희망을 갖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6년에도 역시 요우커(중국관광객)가 국내 화장품 업계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내 화장품 업계 성장세는
계속될 전망이다. 올해 2,022억 위안의 시장규모에 달할 것으로 보이며, 2012년~ 2016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은 13.3%
로 예측 된다.
■ 수요동향
중국의 공기오염 및 극단적인 날씨의 영향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기본적인 피부보호 제품에 대한 수요는 뚜렷하게
상승했다.
피부보호용 화장품의 판매량은 미용, 메이크업 화장품과 향수보다 많고 화장품 시장에서 소비자는 자립성이 강하며
소비 집단은 브랜드, 품지르 가격, 개인 경제능력 정도에 따라 고, 중, 저 3개의 층으로 나눌 수 있다.
고급 수입 명품
브랜드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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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에 사는 고소득층. 유럽, 미국, 일본의 유명 브랜드를 사용. 도시인구의20%는 청장년 여성이며 이들은 일반적으로 대형 백화점 전문 코너에서 화장품을 구입함. (예 Lancome, CD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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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급 수입 브랜드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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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득층과 청장년층이 다수. 일부 노인층도 포함. 도시인구의 60%는 화장품 대형상점이나 마트의 화장품 코너 및 전문매장에서 화장품을 구입 . 아울러 약국이나 인터넷 상에서도 구입. (예 Skinfood, Olay, L'Oreal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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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 브랜드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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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원의 50%는 농촌인구층이며, 나머지는 도시의 저소득층 계층임. 일반적으로 피부보호약, 화장솜 등을 구입함. 주로 편의점이나 소도시 화장품가게에서 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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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시장 가격대별 점유율 현황
화장품 시장 제품별 점유율 현황
종류별로 살펴보면 스킨케어 제품은 화장품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메이크업 제품의
판매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화장품 시장 기능별 점유율 현황
제품 기능별로 살펴보면 건조한 지역기후로 수분케어 제품의 판매가 지속적인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자외선이 강해
선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다.
이에 따라 생물제제, 생물활성 추출물, 천연식품 첨가제는 화장품 원료가 되었으며, 이미 피부보호용 화장품 연구
개발의 중요 영역 중 하나가 되었다.
■ 유통구조
인터넷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화장품 소매업의 시장의 구조를 완전히 바꿔 놓았으며 오프라인, 특히 백화점
유통에 치명적인 어려움과 숙제를 안겨주고 있다.
유명 브랜드 화장품 제품 (랑콤, 비오템, 에스티로더, 아라미스, 바비브라운 등)은 대리상이나 중간상 없이 대,중도시
의 고급 유명 백화점에서 판매되며 물품과 판매원 또한 화장품회사에서 관리한다.
일부 중저가 상품 또한 이러한 경로를 거치며, 마트 및 화장품 전문점에서 판매되며 일반적인 화장품은 대리상을 통해
수입한 후 사업자는 화장품 전문 판매점, 인터넷, 미용실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고객에게 판매 된다.
화장품 시장 유통채널별 매출 점유율 추이
판매경로 분류
생산업체 → 총 대리상 → 대리상 → 소매상 → 소매상인 |
- 사회자원 및 산업자원을 충분히 이용하며, 소매망이 신속하게 형성됨. - 유통경로가 길고, 유통업체에 대한 공급상의 가통제성이 빈약하며, 또한 각급의 대리상, 소매상에 대한 의존성이 비교적 강하기 때문에 유통환절의 가변요소가 많을 수 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음. |
생산업체 → 지역대리상 → 소매상 |
- 유통환절이 비교적 짧으나, 소매망이 느리게 형성, 도는 불완전하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음. - 공급업체의 이윤에 대한 요구조건이 까다롭고, 가격을 통제하기가 쉽지 않은 편. |
생산업체 → 소매상 |
- 유통환절이 적고 유통경로가 짧으며 유동과정의 규제가 비교적 심한편. - 소매 네트워크가 튼튼하지만 형성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으며 매출원가와 관리 요구가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
생산업체 → 화장품전시회 → 도매대리상 혹 소매상인 |
- 화장품 기업의 신설 및 새로운 브랜드의 대규모 소매 네트워크를 구축하기에 적합. - 기존 바이어들과 교류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음. |
기타 비교적 점유율이 낮은 유통 경로 |
- 제조업체 → 텔레마케팅 → 소비자 - 제조업체 → 대중매체의 광고 → 소비자 - 제조업체 → 물류센터 → 편의점 - 제조업체 → 인터넷 직접 거래 → 소비자 - 제조업체 → 직접 소매상 → 소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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