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화장품 시장의 동향 및 접근전략 - ① 스킨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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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시장 화장품 KEY WORD : 스킨케어




■ 중국화장품 시장 트랜드 스킨케어

스킨케어에 대한 관심이 꾸준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중국시장은 지역/제품특성/성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시장이 세분화 되고 있습니다이러한 세분시장에 부합되기 위해서는 중국 타겟 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 지고 있는데관련 내용을 접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킨케어 제품의 꾸준한 상승세

자연스러운 화장건강한 피부선호/유행 지속

피부의 내/외적 건강함을 추구하는 제품과 홍보방식으로 접근.


2. 일부 내륙지역 및 서북지역 확대

서북지역은 경쟁력이 높고 1인당 수입도 연해지역과 비슷한 수준


3. Leading 브랜드 제품의 영향력 강화

중국 정부의 화장품 관련 관리/감독 규제들은 신규 및 로컬브랜드 시장의 진출 장해 요소

기존에 진출한 선두 브랜드들은 쌓아온 높은 인지도와 신뢰를 바탕으로 좀 더 다양한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 마케팅 진행


4. Premium 화장품 및 색조 화장품 소비 증가

중국 정부의 지역 주민 장기발전 계획으로 인해, Premium 화장품에 대한 Needs가 강해 질 예정

서비스 산업의 발달로 인해고객과의 접촉이 많이 생김에 따라 색조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예정


5. 화장품 회사의 타겟 마케팅 활성화

지역적 차이연령별 차이 등 좀 타겟팅 소비자에 대한 집중된 제품 출시

기후 (운남호북산서) /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등

 



 

중국 화장품시장의 상품부문별 구성

 

자료 바이(百度데이터베이스센터





selling point : 미백 & 안티에이징


■ 미백 : 미백은 중국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selling point의 하나

1. 대부분 아시아 국가들처럼 중국 여성들 역시 흰 피부는 가장 큰 선망의 대상

2. 따라서 스킨케어시장에서 미백제품들은 꾸준히 높은 수요 유지


■ 안티에이징 : 또 하나의 중요한 포인트는 Anti-aging

1. 어려 보이는 외모를 원하는 경향으로 관련 부문은 2013년 두 자리 수의 성장률 기록

- SK-II는 눈가의 어두침침함을 줄여주는 ‘Facial Treatment Essence Eye’를 출시 많은 관심


■ 세부 품목별 판매동향

1. 스킨케어시장은 중국의 가장 큰 화장품시장 분야

2. 그 중에서도 「Facial Care」가 스킨케어 매출액의 거의 대부분(95%)을 차지

3. 향후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일 세부 품목들은 「안티에이징」「페이스마스크」「프리미엄 핸드케어」 등이 될 전망


■ 업체 동향 : L’Oréal China가 전체 시장을 선도

1. L’Oréal China의 시장점유율은 11.4% 2, 3위인 P&G, 시세이도 등의 배 가까운 수준을 차지.

 

 



중국시장 스킨케어 제품 전략



■ 기본적인 기초 스킨케어 제품 라인업 구축 및 명확한 제품 출시 필요

1. 중국 소비자는 기초 스킨케어 제품 구입 시동일 브랜드 내에서 라인/시리즈로 구입하며그 중 하나다 떨어질 경우 단품으로 구입하는 경향을 보이며이는 트러블/부작용 방지 제품의 효능이 극대화가 가능할 것이라는 인식 때문,

2. 중국 내 타겟 소비자를 보다 명확하게 하고 그에 최적화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중요


■ 외형적으로 용기 디자인은 소비자의 충동구매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


■ 매장 내 활동과 구전(입소문)이 소비자가 신뢰하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필요

1. 연령대가 높을수록 화장품 매장이나구전(입소문) / 연령대가 낮을수록 잡지광고 및 인터넷을 이용한 광고가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

■ 중국 소비자는 1+1 프로모션 보다는 정기적인 가격할인을 선호


출처: 한국무역협회


 

 

중국의 화장품 사용 인구는 아직 10%에 불과하고 주 소비 분야도 다양하지 못해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입니다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최적화된 마케팅 및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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