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파워블로거, '왕홍'을 잡아라!
상하이 왕홍 세미나(2015년 8월, 타오바오 주최)
자료원: 차이나 데일리
오늘 소개해드릴 중국 소식은 '왕홍'입니다 왕홍(网红)이란 온라인상의 유명인사
(왕루어홍런, 网络红人)를 일컫는 말로, 주로 웨이보 등 중국 SNS에서 활동하면서 많은 팬과 영향력을 지닌 사람들을 뜻합니다. 한국의 파워 블로거나 유튜버등에 해당하는 개념이라고 말할수 있겠네요 ^0^
중국에서는 유튜브, 구글 등 많은 해외 사이트들이 서비스 되지 않기 떄문에 대부분 중국 자체 사이트나 SNS를 사용하고 있다는거 모르시는분은 없으시겠죵?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시나 웨이보, 웨이신, 텐센트 QQ, 유쿠, 런런왕 등이 있습니다.
자신만의 개성과 다양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팬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이들은 단순히 자신의 사진을 SNS에 게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온라인 상에서 팬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면서 메이크업, 헤어, 패션 등 다양한 정보들을 공유하고 있으며 활동분야는 패션과 미용을 넘어 온라인 게임, 여행, 육아등의 영역까지 능가하고 있습니다.
팬들 역시 왕홍의 발언이나 그들이 추천하는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은 편이죠~
자료원: 웨이보, 차이나 데일리 및 KOTRA 청두 무역관 재정리
온라인 쇼핑 트렌드 이끌며 제품 판매 프로세스와 업계 판도까지 바꿔!
유명 왕홍등의 경우 본인의 이름을 내건 온라인 쇼핑몰(주로 타오바오)을 운영하며 엄청난 수입을 올리기도 하며 실례로 약 400만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유명 웨이보 패션 블로거 장다이(Zhang Dayi)의 경우, 타오바오에 온라인 상점을 열어 런칭 첫 해에 월 매출 수백만 위안, 2015년 타오바오 전체에서 매출 2위를 기록했던적도 있었습니다~
그녀의 상품은 2초에 5000개씩 팔리는데, 이는 보통 작은 오프라인 소매점의 연간 매출과 비슷한 액수라고 합니다. 기존 의류업계의 제품 판매 프로세스와 달리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고 그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소비자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습니다!!
기존의류방식
전통적인 의류 브랜드들은 일반적으로 판매 예상 매출에 따라 여러 옵션 중 몇 가지 디자인을 고른 후 선택된 디자인별로
대량 생산하여 판매
온라인 셀럽들의 의류판매 방식
왕홍들의 경우 수많은 종류의 디자인 샘플들을 직접 입어보고 사진을 게시한 후 이에 대한 잠재 구매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어떤디자인을 대량 생산 할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즉 팩들의 피드백에 따라 옷의 디자인, 색상, 크기등을 유연하게 변경 할수있으며, 이러한 유연성은 고객의 구체적인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제작의 사업공간을 제공하고 있씁니다!!
소비자를 단순히 구매자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직접 소통하고 참여할 수 있게 하면서 열렬한 팬으로 만드는 방법이죠~~
저는 개인적으로 이분 좋아라합니다 ㅋㅋㅋ
2008년 중국에서는 타오바오 온라인 상점 개설 붐이 크게 일었고, 2013년에는 위챗 온라인 상점(웨이상)개설이 붐이었죠? 2016년 현재 중국에서 가장 핫한 경제 키워드 중 하나 왕홍! 기억하세욧!!
중국 소비자들이 해외상품에 대한 정보를 대부분 온라인에서 얻는다는 점, 그리고 왕홍의 발언이나 추천에 대한 신뢰도와
충성도가 매우 높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한국 기업들은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중국 온라인 소비자의 심리를 잘 파악하고 '왕홍'을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할 시기인것 같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그럼 바이짜이찌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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