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자료봉봉/중국왕 봉봉이

중국 소비 성장동력 4가지

누콩보콩 2016. 4. 29. 13:49
반응형










중국 소비 성장동력 4가지


1. 모바일

- 모바일쇼핑은 2015년 115%의 성장률을 기록 온라인쇼핑 이용자 중 모바일 쇼핑 이용자 수 82% 

- 빠르게 확충된 무선통신 인프라.

- 온라인 지불 시스템의 조기 정착

- 즈푸바오는 4억명이 이용하고 있는데, 대부분 모바일쇼핑 결제가 목적

- O2O방식의 소비가 유행


2. 주링허우

- 주링허우가 세대주인 가계의 소비성향은 88% 인터넷으로 놀고 공부를 한 '인터넷 원주민''돈은 인생을 즐기기 위하여 번다'는 향락주의 

- 제품이 주는 느낌이나 주관적인 만족감을 중시


3.서비스 소비

- 새로운 기술과 상품을 적극 수용하면서 좀더 개성적인 소비생활을 추구 교통통신,문화교육오락, 의료보건 등 서비스 항목들에 대한 지출 - 비중 35% '사람의 도시화'가 서비스업 발전 크게 촉진

- 인구 고령화, 제조업 둔화 등 중국 정부 서비스 영역 성장 주도


4. 신 1선도시

- 2,3선 거점도시들이 소비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 청두, 충칭, 텐진, 항저우, 우한, 난징 선양, 다렌, 시안 등 9개 도시에 주목

- 외국기업 중국 사업의 핵심기지를 차세대 스타도시로 이전




중국 소비 성장동력 3가지 트랜드


첫째 - 모바일 채널을 통한 O2O방식의 소비가 전 제품 및 서비스 영역으로 확산 예상

둘째 - 상품의 정보 및 사후 체험평가가 충분히 제공됨에 따라 브랜드의 영향력과 로열티가 악화 예상

셋째 - 제품 성능이나 서비스 내용보다는 고객 감성이 갈수록 더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 예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