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드라마 시장 현황 및 새로운 트렌드
中 드라마 시장 현황 및 새로운 트렌드 - 중국 드라마 시장 판권 가격, 10년 사이 7200배 증가 - - 일극양성 제도 시행으로 드라마 구매량 늘어 -
중국은 세계 최대의 드라마 소비 시장
현재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드라마를 소비하는 국가로, 2015년 1만6500회의 드라마가 편성 및 방송됐고, 최근 3년간 연평균 8000~9000회의 신작 드라마가 방영되고 있습니다 중국 *광전총국에서도 "2015년 11월까지 중국 국산 드라마는 총 395편이 심의를 통과했고, 신규 제작 편수가 2014년도 429편에 비해 35편이 줄었지만 드라마 퀄리티가 매우 높아졌다"고 발표했고 중국 드라마 대부분은 제작사에서 제작하여 방송국에 판매하는 형태로 유통되고 있고, 현재 중국에는 방송국 300여 개 채널은 2200개 이상 운영 되고 있습니다. *광전총국 국가광파전영전시총국(国家广播电影电视总局)의 약칭. 라디오, TV 영화산업 등을 관리·감독하는 국무원(国务院) 직속기구
자료원: 바이두 백과(百度百科)
○ 중국 드라마 제작시장은 매년 16%씩 급속 성장 중 - 중국 드라마 제작시장은 2010년부터 2015년까지 6년간 평균 16% 성장했으며, 한국 시장의 약 5배 규모 - 또한, 중국 드라마 제작비도 최근 상승 중인데, 시장 성장에 따른 외부 투자금 유입도 활발하며 유명 스타 배우의 출연료도 급등 - 한국과 마찬가지로 중국도 스타 배우에 대한 흥행 의존도가 높음. 주연급 연기자의 편당 출연료는 회당 50만 위안 정도이며, 스타 연기자는 100만 위안까지 출연료가 상승
○ 중국 민영 제작사 수 급증, 제작사 간 빈익빈 부익부 심화 - 현재 중국 민영 제작사는 5000개가 넘어섰고, 방송·영상·광고 등 다양한 콘텐츠 분야에서 경쟁 중 - 중국 대형 드라마 제작사들은 연간 7~10편의 드라마를 제작하는 반면, 대부분 제작사는 평균 3회 미만에 불과 - 상위 8개 민간 제작사 매출액은 7억1000만 달러로, 전체 시장의 41%를 차지 - 시장점유율 1위인 Huace사의 연매출은 2014년 20억 위안, 이익률은 46%를 달성하며 현재 전체 중국 드라마 시장에서 7.8% 점유
2004~2015년 중국 드라마 발행 수 및 시청 현황 (단위: 편, 회, %)
자료원: CSM 매체 연구소
□ 중국 드라마시장 판권 가격, 10년 사이 7200배 증가
○ 드라마 편당 가격은 매년 상승 중. 2012년 방영된 드라마는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인기를 끌었지만 당시 4개 위성 총 판매액이 400만 위안에 불과했음. 그러나 2015년 방영된 드라마는 편당 판권 가격이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1000만 위안이 넘었을 것으로 예측 - 중국 드라마 평균 가격은 사극의 경우 편당 200만 위안, 동영상 온라인 플랫폼 독점 방송 영상은 500만 위안(현대극은 사극보다 평균 50만 위안 저렴)
○ 온라인 동영상 판권, 10년 사이 약 1200배 상승 - 2012년 SMG가 제작한 드라마가 편당 120만, 185만 위안을 넘어 판권 가격 100만 위안 시대를 엶. - 2006년 방영된 드라마는 총 판권이 10만 위안으로, 편당 1250위안에 불과. 10년 동안 약 1200배 상승 - 동영상 플랫폼 판권 가격은 이미 위성채널보다 높으며, 동영상 플랫폼 판권 가격이 위성채널의 1.5배 정도 - 콘텐츠 주요 소비 계층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선호하고 있어 이런 현상이 지속될 전망
○ 2015년부터 일부 드라마를 시작으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과 위성채널에서 동시 방영하는 트렌드가 정착 중이며, 미디어 업체는 주 소비자인 젊은 층을 겨냥
자료원: 바이두 백과(百度百科)
□ 일극양성 제도 등의 영향으로 방송국의 드라마 구매 비율 증가
○ 대형 위성 방송사 간 드라마 분야 투자 경쟁이 벌어지고 있으며, 2015년부터 일극양성 제도가 시행되면서 중국 드라마 시장에 변화가 시작 · 일극양성: 황금시간대(19:30~21:00)에 동일한 드라마가 2개 이상의 위성방송에서 방영되는 것을 제한하는 제도 - 기존 방송의 핵심은 드라마였지만, 최근 예능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꾸준히 상승하면서, 황금시간대의 예능 프로그램 비중은 증가하고 드라마 비중은 감소세에 있음. - 쟝수위성(江苏江视)은 독점 방영을 위해 드라마 구매비율을 기존 40%에서 50% 늘림.
□ 드라마·영화를 중심으로 중국 콘텐츠 시장규모 더 커질 전망
○ 중국 문화콘텐츠(드라마, 영화, 예능 등) 시장은 미국·일본에 이어 세계 3위
○ 드라마,·영화,·TV 예능,·애니메이션 등 영상 콘텐츠 사업뿐 아니라 캐릭터, 화장품, 패션, 문구, 테마파크 등 부가사업까지 다양한 형태로 IP를 확장
○ IP는 저작권과 판권 등 지적재산권을 포괄적으로 의미하는 용어임. 지적재산권을 지닌 고유한 콘텐츠를 말하고, 하나의 원작 콘텐츠를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로 재생산하는 작업도 포괄함.
○ 특히 중국 드라마는 최근 해외 제작사와 합작 생산하는 추세로 발전 중
□ 시사점
○ 한·중 공동 지적재산권(IP)을 이용한 예능-드라마-영화-아티스트 매니지먼트를 아우르는 다양한 사업 진행이 가능할 것임.
○ 중국의 심의 규제를 제대로 파악하고 중국인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시장 진출 확대의 관건
○ 최근 매출이 급증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이 주요 유통채널로 등장했으며, 이들 업체 간 인기 드라마 전송권 확보 경쟁이 진행 중임을 참고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바이두(百度), 인민왕(人民网), 한중콘텐츠연구소, CSM 매체 연구소 및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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