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화장품 시장의 동향 및 접근전략 - ① 스킨케어
중국 시장 화장품 KEY WORD : 스킨케어
■ 중국화장품 시장 트랜드 : 스킨케어
스킨케어에 대한 관심이 꾸준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시장은 지역/제품특성/성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시장이 세분화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분시장에 부합되기 위해서는 중국 타겟 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 지고 있는데, 관련 내용을 접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킨케어 제품의 꾸준한 상승세
- 자연스러운 화장, 건강한 피부선호/유행 지속
- 피부의 내/외적 건강함을 추구하는 제품과 홍보방식으로 접근.
2. 일부 내륙지역 및 서북지역 확대
- 서북지역은 경쟁력이 높고 1인당 수입도 연해지역과 비슷한 수준
3. Leading 브랜드 제품의 영향력 강화
- 중국 정부의 화장품 관련 관리/감독 규제들은 신규 및 로컬브랜드 시장의 진출 장해 요소
- 기존에 진출한 선두 브랜드들은 쌓아온 높은 인지도와 신뢰를 바탕으로 좀 더 다양한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 마케팅 진행
4. Premium 화장품 및 색조 화장품 소비 증가
- 중국 정부의 지역 주민 장기발전 계획으로 인해, Premium 화장품에 대한 Needs가 강해 질 예정
- 서비스 산업의 발달로 인해, 고객과의 접촉이 많이 생김에 따라 색조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예정
5. 화장품 회사의 타겟 마케팅 활성화
- 지역적 차이, 연령별 차이 등 좀 타겟팅 소비자에 대한 집중된 제품 출시
- 기후 (운남, 호북, 산서) /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등
중국 화장품시장의 상품부문별 구성
자료 : 바이두(百度) 데이터베이스센터
selling point : 미백 & 안티에이징
■ 미백 : 미백은 중국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selling point의 하나
1. 대부분 아시아 국가들처럼 중국 여성들 역시 흰 피부는 가장 큰 선망의 대상
2. 따라서 스킨케어시장에서 미백제품들은 꾸준히 높은 수요 유지
■ 안티에이징 : 또 하나의 중요한 포인트는 Anti-aging
1. 어려 보이는 외모를 원하는 경향으로 관련 부문은 2013년 두 자리 수의 성장률 기록
- SK-II는 눈가의 어두침침함을 줄여주는 ‘Facial Treatment Essence Eye’를 출시 많은 관심
■ 세부 품목별 판매동향
1. 스킨케어시장은 중국의 가장 큰 화장품시장 분야
2. 그 중에서도 「Facial Care」가 스킨케어 매출액의 거의 대부분(95%)을 차지
3. 향후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일 세부 품목들은 「안티에이징」, 「페이스마스크」, 「프리미엄 핸드케어」 등이 될 전망
■ 업체 동향 : L’Oréal China가 전체 시장을 선도
1. L’Oréal China의 시장점유율은 11.4%로 2, 3위인 P&G, 시세이도 등의 배 가까운 수준을 차지.
중국시장 스킨케어 제품 전략
■ 기본적인 기초 스킨케어 제품 라인업 구축 및 명확한 제품 출시 필요
1. 중국 소비자는 기초 스킨케어 제품 구입 시, 동일 브랜드 내에서 라인/시리즈로 구입하며, 그 중 하나다 떨어질 경우 단품으로 구입하는 경향을 보이며, 이는 트러블/부작용 방지 제품의 효능이 극대화가 가능할 것이라는 인식 때문,
2. 중국 내 타겟 소비자를 보다 명확하게 하고 그에 최적화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중요
■ 외형적으로 용기 디자인은 소비자의 충동구매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
■ 매장 내 활동과 구전(입소문)이 소비자가 신뢰하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필요
1. 연령대가 높을수록 화장품 매장이나, 구전(입소문) / 연령대가 낮을수록 잡지광고 및 인터넷을 이용한 광고가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
■ 중국 소비자는 1+1 프로모션 보다는 정기적인 가격할인을 선호
출처: 한국무역협회
중국의 화장품 사용 인구는 아직 10%에 불과하고 주 소비 분야도 다양하지 못해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입니다.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최적화된 마케팅 및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